본문 바로가기

etf

인생의 전환점 고배당 ETF(SPYD/SPHD/VYM) 이제 알게 되다니..

 

이번엔 고배당 ETF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배당 ETF는 일반적으로 장기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하며, 배당금을 통한 수익을 통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성과를 추구합니다.

여러 종류의 고배당 ETF가 있지만 그중에서 유명한 3가지의 ETF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SPYD ETF

운용사 : SPDR State Street Global Advisors

총 보수 : 0.07%

시가총액 : 66.16억 달러

분배금(배당금) : 4.66%(분기배당)

구성종목 :

 

특징 :  S&P 500 지수 내에서 배당을 지급하는 기업들을 중점적으로 포함하는 ETF입니다. 이 ETF는 배당을 중시하는 투자자들에게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S&P 500 지수 내에서 배당을 지급하는 기업들 중에서 배당 정책이 강조된 기업 목표 배당 지수에 기반합니다. 이러한 지수는 안정적이고 신뢰성 있는 배당을 지급하는 기업들을 선택합니다.

 

 

 

 

SPHD ETF

운용사 : Invesco

총보수 : 0.03%

시가총액 : 29.08억 달러

분배금(배당금) : 4.48% (월배당)

구성종목 :

 

특징 : 주식 시장에서 안정적인 현금 흐름과 낮은 변동성을 추구하는 투자자를 대상으로 하는 ETF

다양한 섹터와 산업에서 안정적인 배당을 지급하는 기업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는 투자 리스크를 분산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VYM ETF

운용사 :  Vanguard

총보수 : 0.06%

시가총액 : 502.31억 달러

분배금(배당금) : 3.12%(분기배당)

구성종목 :

 

특징 : Vanguard Group이 운용하며,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추구하는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VYM은 다양한 산업 및 섹터에서 안정적인 배당을 제공하는 기업들을 포함한 포트폴리오를 제공합니다.

 

 

 

 

 

 


SPYD  VS SPHD  VS  VYM 수익률 비교

 

분배금(배당금)이 상대적으로 낮은 VYM ETF가 2016년 투자 시작 시에는 가장 낮은 수익률을 나타내고 있지만 8년이 지난 2024년 현재는 가장 높은 수익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로 증시가 폭락하던 시기에도 가장 낮은 하락률(23.96%) 나타내고 있고 연평균수익률(CAGR)이 가장 높은 10%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살찐뇌 생각...

상대적으로 수수료가 높고 분배금(배당금)도 낮지만 가장 높은 수익률을 내고 있는 VYM ETF는 뱅가드라는 세계적으로 규모가 큰 운용사로서 세 가지 ETF를 비교한 차트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가장 높은 수익률을 내고 있습니다.고배당 ETF의 경우 장기 투자로 하는 것이 적합하며, 단기적으로 수익을 내고 싶은 투자자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ETF입니다.수익률 보단 매월 배당을 받고자 하는 투자자들에겐 SPHD ETF가 적합 할 수 있습니다. 이 ETF의 경우 매월 배당을 하기 때문에 연금과 같은 효과를 낼 수 도 있기 때문입니다.자신에게 어떤 투자가 적합한지 고민해 보시고 선택하시길 바랍니다.